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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에이전시에서 경력을 시작하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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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아닌 루머

당신이 디자인 에이전시 구직을 염두하고 있다면 근무 환경에 대한 루머를 들어 봤을 것이다. 에이전시에는 연차도 없고 야근 수당과 주말 수당도 없다더라, 간이침대를 펴놓고 사무실에서 산다더라, 신입이면 할 일이 없어도 퇴근을 못 한다더라, 신입은 일 년 동안 디자인이랑 상관없는 잡일만 한다더라 등. 문제는 그 루머들이 대부분 사실이라는 사실이다.
에이전시들은 야근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을까? 일정 관리를 안 하는 직원, 관성적으로 퇴근을 안 하고 남도 퇴근하지 않기를 바라는 상사, 무조건 일을 많이 받아오는 대표, 없다시피 한 회사 복지 시스템, 아무 때나 연락해서 다음 날 시안을 달라는 클라이언트, 게다가 그런 클라이언트에 다 맞춰주는 에이전시들의 분위기...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국가적 관심사인 이때, 디자인 에이전시들은 야근을 근절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과 문화를 개선하려는 노오력을 하고 있는 걸까?
고용노동부가 부여하는 2018 워라밸 실천기업
잡플래닛(https://www.jobplanet.co.kr), 크래딧잡(https://kreditjob.com/)에 지원하고자 하는 디자인 에이전시를 검색해보자. 재직했던 이들의 절절한 후기, 회사 복지시스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입/퇴사자가 동시에 많은 경우, 오래된 기업인데도 후기가 없는 경우, 업체 검색이 불가능한 경우 등은 구직하기 꺼림직하다.

야근 많은 에이전시는 야근만 하지 않는다

몇몇 에이전시들은 아직도 도제식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다. 도제식 시스템은 ‘사수' 밑에서 사수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 좋다. 하지만 사수의 영향력이 강하기 때문에 위계질서에 집착하는 사고방식이 만연하다. 때문에 직급이 낮은 사람들은 위계에 의한 괴롭힘에 더 취약하다. 위계 권력에 취한 몇몇 ‘사수'들은 주니어들의 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어 한다. 인신공격도 서슴지 않는다. 알량한 권력에 취해 폭력을 합리화하는 것이다. 회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잡일이 ‘막내’의 역할이라고 믿으며, 그 잡일을 묵묵히 다 해야만 ‘인성’이 검증된 ‘우리 막내(insider)’가 된다. 이런 꼰대들을 대표에게 고발하고 싶어도 대표 또한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거라는 두려움 때문에 주니어 때는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정신 건강을 좀먹는 환경 속에서 조직원이 외부 즉,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읽어내고 그에 맞는 시도를 할 수 있을까? 에이전시 작업물에서 어떤 종류의 진부함이 발견된다면, 그것은 디자이너가 새로운 시도를 할 시간이나 정신적 여유를 주지 않고 하던 것만 계속하게 하는 회사의 탓이 크다.
위계적인 조직은 효율성도 떨어진다. 이런 조직에서는 대부분의 큰 프로젝트에 시니어 디자이너가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하고 주니어 디자이너가 어시스트를 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주니어는 잡일만 계속하게 되니 업무에 동기부여가 안 되고, 시니어는 신경 써야 하는 프로젝트가 많아 계속해서 좋은 디자인을 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에너지가 소진된다. 시니어의 컨디션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어시스트의 성장 기회를 차단하는 이러한 방식은, 필연적으로 시니어의 소진과 더불어 회사 생산성을 주기적으로 곤두박질치게 만드는 요인이다.

진화하거나, 멸종하거나

야근을 줄이려 노력하지 않는 에이전시들은 점점 더 도태되고 있다. 애초에 워라밸 문화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이 그런 곳에서 근무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들려는 경영진이라면 야근을 줄여야 한다는 인식 정도는 하고 있을 것이다. 일부 에이전시에서는 연차규정, 대체 휴무제, 주말 수당 등을 만들며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조직원들과 경영진이 함께 만족할 만한 보상체계에 대한 고민은 겨우 출발 단계 수준이다.
위계적 조직 문화도 마찬가지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을 독점하고 있는 유능한 시니어 하나가 그만두면 회사가 휘청거리는 조직은 결코 건강하다고 말할 수 없다. 위계적인 조직과 문화를 지양하고 주니어에게도 역할과 결정 권한을 주고 수평적인 문화를 만들어 가야만 모두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다. '우리 수석 디자이너' 우쭈쭈 해주느라 전도유망한 '막내'들을 희생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신경 쓰고 싶지 않은 잡일들을 업무지시도 명확하게 하지 않고 윽박지르며 '막내'에게 떠맡기고 있지는 않은지 뒤돌아보고 바꿔야 한다. 그리고 회사 내에서 직급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게 하대하는 어법도 뿌리 뽑아야 한다.
회사가 복지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보이는지, 한국식 서열문화는 없는지, 서로 존대하고 조심하는 분위기인지 살펴보고 계속 다닐지 빨리 그만둘지 한두 달 이내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나 때는 말이야…’ 그때도 틀렸고 지금도 틀렸다

에이전시 디자이너들, 이제까지 많이 참아왔다. 오랜 시간 동안 너무 많은 에이전시 디자이너들이 어쩔 수 없다 여기며 참은 끝에 지금과 같이 기형적인 문화가 고착된 것이다. 너무 오래 참다 보니 고통스러웠던 과거가 재구성된 건지, 아니면 어딘가 고장 나버린 건지. 야근 많이 한 것이 무슨 훈장인 양 으스대는 시니어들을 볼 때면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올라오는 환멸과 함께 “저런 고인 물이 되지 말아야지”하고 생각한다. 자기가 그렇게 개고생했으면, 다음 세대는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록

그럼에도 불구하고 - 에이전시에서 버티고 있는 주니어 디자이너들을 위한 몇 가지 상황별 팁
상황1: 다른 분들은 모두 비딩(Bidding, 경쟁 입찰) 때문에 엄청 바쁜데 나만 할 일이 없다. 팀장이 ‘막내야^^ 밥 좀 시켜라~’ 라고 하길래 밥 시켜주고 가려고 했는데 갈 분위기가 아니다. 근데 아무것도 요청하는 게 없다. 난 뭘 해야 할까?
1. 눈치 없는 사람인 척 집에 가자.
할 일도 없는데 왜 집에 갈 수 없을까? 선임은 당신에게 딱히 뭘 시킬 것은 없으나 야근 중 필요한 잡일을 시켜야 할 수도 있으니 남으라는 것이다. 그 잡일들은 이런 거다:
밥 선호도 조사 후 주문받아 시키기, 밥 오면 상 차리고 세 번 네 번 불러서 밥 먹이기, 밥 먹고 음식물 처리 및 분리수거(+설거지), 간식 사 오기, 누끼 따기, 말벗해 주기, 칼질하고 시안 보드 만들기 등등...
이런 잡일들이다. 왜 스스로 하지 않는 것일까? 당신이 이런 일들 아무 불만 없이 해주기 시작하면 더 사소한 잡일도 스스로 하지 않을 것이다. 퇴근 시간에 할 일이 없다면 가방 메고 집에 가자.
“더 도와드릴 건 없죠? ~~은 내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렇게 형식적으로 선임에게 추가로 할 업무를 물어보고 본인의 내일 일정에 대해 공유하며 퇴근 인사를 하면 일정 관리를 잘하는 정중한 사람이 될 것이다.
2. 정 못 간다면 유익하게 시간을 보내자.
집에 갈 분위기가 도저히 아니고, 눈치 없는 척 가려고 했는데 기어이 잡아 앉힌다면 이제 뭘 해야 할까. 레퍼런스될만한 작업 등을 리서치해 보며 선임이 지금 하는 프로젝트를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고민해보자. 그러면서 발견한 좋은 작업은 정리해놓자. 추후에 내가 동일한 프로젝트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쉬엄쉬엄 리서치하다 지치거나 졸음이 오면 편한 곳에서 잠시 졸아도 좋다. 일없는데 남아 있어야 할 때 눈치까지 보면서 기운 빼지 말자. 당신은 진작에 집에서 발 닦고 누워있을 수 있었다. 나 자신을 위해 시간을 쓰는 방법을 고민하자.
상황2: 오늘 하루종일 아~무 일도 안 했다. 이제 퇴근 시간이 다 됐는데 선임이 바쁘게 일하고 있다. 나는 할 일이 없는데 가도 될까?
1. 집에 가자
만약 선임이 당신의 도움이 필요했다면 적어도 5시에는 도움을 요청했거나 도움을 요청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을 거다. 그러지 않았는데 퇴근을 막는다면 그 선임의 문제다.
2. 정말 아~무 일도 없는 건지? 한번 보자.
일이 많은 거 같은데 선임이 바빠서 업무 지시할 정신도 없는 것 같고 혼자 바빠서 불쌍해 보일 때는 내가 할 일이 혹시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작업에 대한 리서치나 사진/아이콘/목업 등의 소스가 필요하진 않은지, 원고 얹히는 작업이 필요하진 않은지 살펴보고 협력해서 다 같이 빨리 퇴근하자.
“선임님 왜 이제까지 아무 말씀 안 하셨나요? ^^?” 선임이 본인이 업무지시를 제대로 안 했다는 것에 뜨끔하게 한마디 날려줘도 좋다.
상황3: 잡일을 빨리 끝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잡일을 빨리 끝낼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 검색을 습관화하자.
포토샵이나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등 작업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잘 다루면 빨리 끝낼 수 있는 일들이 많다. 어떤 선임은 일을 줄 때 그 노하우도 알려주지만,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냅다 일을 던지는 사람도 많다. 주니어 때는 그런 일들을 쉽게 하는 방법이 있는지도 잘 모른다. 선임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지만, 선임도 모르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검색을 하자.
우리가 많이 쓰는 어도비 프로그램들(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 pdf 프로 등)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고, 클라이언트들에게 전달받은 MS프로그램들(PPT, Excel, Word 등)이나 한글(HWP)에서도 잡일을 쉽게 끝낼 수 있는 기능들이 많다. 어도비 프로그램과 호환도 잘 된다. 보통 이런 팁들은 인터넷 검색하면 잘 정리되어 있다. 어마어마한 잡일을 무작정 시작하기 전에 검색을 습관화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구글과 네이버를 잘 활용해 검색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도 고민해보자.
상황4: 나는 내가 더 잘하고 싶어서 야근하는 건데, 야근이 나쁘지만은 않지 않나?
자발적인 야근에 대해서는 비판하려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기준에 디자인이 맘에 들지 않아 더 고민하고자 하는 태도를 비판하려는 게 아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자신과 똑같은 기준과 태도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또 정말 야근해야 할 일이었을지 자문해보자. 일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일을 끝내는 것 또한 능력이다.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야근하고 있지는 않나? 야근에 익숙해지지 말자! 야근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말자!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방법으로 일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자.
상황5: 지금 6시인데 클라이언트가 수정사항을 보내왔다! 내일 출근해서 볼 수 있게 해달라는데 수정사항이 너무 많다. 이걸 다 하고 몇 시에 퇴근할 수 있을지 감도 안 온다. 어쩌지?
1. 클라이언트가 정하는 일정은 조율할 수 있다.
일단 침착하자. 나는 침착하고 이성적인 사람이다. 전화기를 든다. (그쪽이 퇴근하기 전에 빨리 전화해야 한다)
“지금 전달받은 수정사항을 내일 오전까지 모두 반영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급하게 진행하시면 실수 납니다. 반영된 부분까지(혹은 특정한 수정사항만) 출근 전에 확인하실 수 있게 보내드리겠습니다. 수정 다 반영하려면 내일 오후 3~4시(예상 전달 가능 시점에 +1~2시간)는 되어야 전달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일정을 조율하자. 분명히 더 먼저 반영되어야 하는 수정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불안해서 일정을 당긴 걸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일정 조율을 하며 불필요하거나 억지스러운 수정사항에 대해서도 설득을 통해 협의하자. 선임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거나 내 말을 안 듣는 클라이언트라면 선임에게 부탁해도 좋다.
2. 동료에게 도움을 구하자.
클라이언트와 일정 조율에 실패했다면 동료에게 도움을 구하자. 선임에게 요청해 일을 나누자. 나눠서 하기가 애매한 일이라면 선임과 수정 방향에 대해 빨리 의논해서 일을 효율적으로 끝낼 수 있도록 하자.
글쓴이 김사탕
디자인 에이전시 5년 차 디자이너. 이런저런 그래픽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근무했다. 탈회사, 탈한국에 관심이 많다.
책임편집. 김나영
편집. 최지영, 노윤재, 김현중, 이예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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