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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욕 없는 시대, 생산자로서의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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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다 샀어야 했을까?
사회에서 디자이너라는 직업으로 첫발을 떼고 큰돈을 버는 데 놀란 것도 잠시, 나는 눈에 띄는 아름다운 물건들을 주저하지 않고 구매하기 시작했다. 2010년에 창간된 『킨포크』가 한국에서 크게 유행했고, 이에 많은 브랜드들이 단순한 상품 판매에서 나아가 상품을 둘러싼 이야기나 생활을 제안하기 시작했다. ‘이 신발에는 장인의 스토리가 담겨있어요, 이 물건을 사면 당신은 휘게 라이프를 경험하는 거예요.’ 주체적인 소비를 권하는 듯 보이지만, 결국은 마케팅 전략에 불과한 이 문구들에 나는 오랫동안 매력을 느꼈다. 디자이너니까 구매해서 경험해봐야 한다고 생각했다. 좋은 레퍼런스들은 분명 나에게 도움이 되었지만, 그걸 꼭 다 샀어야 했을까?
휘게 라이프: 휘게는 가족, 친구들과 단란하게 모여 있는,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상태를 뜻한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소박한 삶의 여유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일컬어 휘게 라이프라고 한다.
물욕 없는 시대로의 입장
2020년 여름 어느 날, 유튜브 채널 ‘하말넘많’을 알게 되었다. ‘하말넘많’은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서’의 줄임말로, 여성을 위한 미디어를 만드는 2인 페미니스트 아트 크루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인생샷과 마카롱의 상관관계」 편에서 인스타그램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인생샷을 올리기 위한 필수 조건은 힙한 공간, 의상, 물건이고, 이것들은 결국 과시적 소비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 질문은 내가 평소 습관적으로 쓰던 돈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줬다.
2010년 대의 『킨포크』의 유행은 사실 인스타그램과 함께 찾아왔다. 인스타그램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이지만, 어느새 다양한 브랜드들의 홍보 창구이자 마케팅 분석 1순위 지표가 되었다. 브랜드에서 올리는 감각적인 사진과 스토리텔링, 인플루언서의 근사한 경험은 보는 사람의 소비 욕구를 자극한다. 앞서 이야기했듯, 나는 마케팅 전략에 편승해서 아름다운 물건을 소비해왔다. 그리고 이 과정을 모두 사진으로 남겨서 전시하곤 했다. 돌이켜보니 디자이너라는 이유로 더 적극적으로 이 행위에 참여함으로써 내 감각을 증명하려고 했던 것 같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관심 있는 분야에 몰입해서 소비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프로세스가 짜여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나’라는 개인은 브랜드도 인플루언서도 아니지만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친다. 내가 가까운 지인에게 큰 영향을 받듯이 말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 구조다. 내가 찍어 올리는 사진이 불특정 다수에게 영향을 미치고, 이 모든 행위가 과시적 소비를 끌어낸다는 것을 깨닫곤 마음이 불편해졌다. 과시적 소비 전시 콘텐츠의 범람 속에서 개인이 스스로를 격리시키는 일은 매우 어렵다. 나 또한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행에 휩쓸려 오랫동안 과소비를 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깨달음을 통해 자각 없던 소비를 비로소 종결할 수 있었다.
물욕 없는 시대로의 이행
책 『물욕 없는 세계』(스가쓰케 마사노부, 항해, 2017)에서는 과잉 소비를 조장하는 자본주의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인간은 커다란 비극 없이는 진지하게 평화를 구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놀랍게도 2020년 우리에게 커다란 비극인 코로나19가 찾아왔고, 자연스럽게 ‘물욕 없는 세계’에 도달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확진자가 발생한 공장이나 직장은 폐쇄되고, 국가들은 국경을 봉쇄하고 지역 간 이동을 제한했다. 급속한 경기침체에 따른 수출 감소로 많은 회사들의 경영 실적이 악화됐다. 회사들은 권고 사직, 희망 퇴직 등 구조조정을 직,간접적으로 표출했고 많은 사람들이 고용 불안을 느꼈다. 고용불안과 미래에 대한 비관적 전망으로 인한 국내 가계 수입 및 소비지출전망의 하락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이러한 불안한 경제 상황에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렸다.
여성 그리고 디자이너는 경제를 잘 모른다는 편견을 비웃듯, 내 주변에서도 저축과 경제 관련 콘텐츠가 활발히 공유되었다. 나 또한 경제 관련 도서를 사서 공부하고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다. 경제 관련 뉴스레터를 구독하며, 이전처럼 계획 없이 소비하지 않고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오래 고민하게 되었다.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된 ‘20년 2월부터 5월까지 전체 소매판매액(승용차제외)은 전년 대비 4.7% 감소했으며, 특히 외출과 관련된 의복·화장품 등의 소비는 지난해보다 20% 이상 급락했다. (출처: 통계청)
한국은행은 2020년 가계저축률(가계 처분가능소득 등 중 가계 순 저축의 비중)이 1999년 이후 처음으로 10% 내외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가계저축률은 1999년 13.2%를 기록한 이후로 10%를 넘은 적이 없다. (출처: 아주경제)
그렇지만 나는 생산자인걸
이러한 시대적 맥락을 내 직업과 연결해보자면 조금 난처한 상황이다. 내가 만드는 제품은 소비자의 욕망을 건드려서 판매돼야 하는데, 사회적 현상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이 진입장벽을 높게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게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제품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다.
“더 나은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더 적게 소비하고 더 오래 소유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에릭 옐스마 디트로이트 데님 컴퍼니 대표의 이 말은 생산자로서의 나의 태도에 힌트를 주었다.
디트로이트 데님 컴퍼니: 미국 디트로이트 지역의 로컬 프리미엄 핸드메이드 청바지 브랜드다. 디트로이트 지역에서 영감을 받아, 주민들에게 어울릴 만한 클래식한 스타일을 제작한다. 디트로이트 데님 컴퍼니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 모든 부자재와 생산을 미국 내에서 소싱 및 생산한다.
물욕이 남아있는 곳, 가치소비
최근 전 세계는 10년간 네 번이나 강력한 전염병을 겪었다.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그리고 코로나19까지. 뒤따라 매년 전염병으로 인한 가축 대규모 살처분 뉴스를 듣는다.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확산과 기후변화가 연관되어 있다고 말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 가뭄, 수몰 등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서식지를 잃은 야생동물이 사람의 거주지나 목축지로 이동하게 되어 사람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커진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았으나, 현대 온난화의 원인은 온실가스의 증가에 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2006년 발표한 보고서 가축의 긴 그림자: 환경 문제와 선택(Livestock's Long Shadow: environmental issues and options)에 따르면, 인류에 의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18%를 전 세계 축산업이 배출한다.
유례없는 영향을 끼친 코로나19 펜데믹 현상은 그동안 막연하게 느껴지고 외면해왔던 ‘환경을 생각해야 한다’는 문제 의식을 소비생활로 끌어오는 촉매제가 되었다. 이제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제조할 때 동물실험이 없었는지, 일주일에 몇 끼는 비건 식사를 했는지, 이 제품의 패키지가 친환경 종이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스토리가 매력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서, 소비를 통해서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이다. 브랜드가 얼마나 유명한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브랜드가 상징하는 ‘경제적 지위를 드러내는 소비’는 ‘개인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소비’로 옮겨갔다. 실제로 CJ 올리브영에서 선정한 클린뷰티(유해 성분이 없거나, 동물 보호를 하거나,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 기초화장품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88% 증가했다.
어떻게 가치있는 생산을 할 수 있을까?
설령 어떤 브랜드는 환경이라는 키워드를 마케팅 전략 쯤으로 이용할지 몰라도, 그 길이 우리가 가야 하는 새로운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풍요로운 삶에는 절대 사람 혼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에는 인간, 동물, 환경이 포함되어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이제는 자신의 소비 행위가 다른 사람, 사회,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고려하여 소비하는 흐름도 생겨났다. 디자이너는 가치 소비를 하는 소비자를 위해 우리 사회가 지향할 만한 가치가 담긴 제품을 만들어야한다. 생산자는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것을 고민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더 적게 소비하고 더 오래 소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면 더 나은 제품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범위 내에서 유의하고 있으면 좋은 내용을 소개한다.
신중한 단어 선택
최근에 자주 사용되는 ‘주린이’라는 단어를 보며 눈살을 찌푸린 경험이 있다. 국제아동인권센터는 이 말에 ‘어린이는 미숙하다’, ‘어린이는 불완전한 존재다’라는 생각이 반영되어 있다고 한다. ‘초보’ 또는 ‘어떤 일을 완벽히 잘 해내지 못함’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어린이라는 단어를 활용한 것은 어른들이 무심코 어린이를 ‘부족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는 뜻이다. 최근에 회사 내부에 해당 내용을 공유하며 ‘O린이’ 대신 ‘-초보’로 바꿔서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유행어를 써서 제작물의 유효 기간을 짧게 만들거나,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야 한다는 이유로 자극적인 단어를 쓰는 것 또한 경계해야 한다. 디자인이 제작물로 나오기 전, 기획 단계에서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단어들을 섬세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소외시키지 않는 디자인
2020년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차별금지법 제 3조(금지대상 차별의 범위)에는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포함되어 있다. 차별금지법은 성적지향, 고용형태, 성별, 출신국가,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이다. 차별의 개념에는 직접 차별, 간접 차별, 괴롭힘, 성희롱 등이 포함돼 있다. 디자인을 진행하는 주체인 내가 비장애인일 때, 무심코 대상자 또한 비장애인을 가정하다 보니 뒤늦게 놓치고 가는 부분들이 발생한다. 일상 속에서 나에게 당연하고 편한 디자인이,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 포스터 중 여성의당 김진아 후보의 포스터를 디자인한 성정은 디자이너는 색각 이상자를 고려해서 어도비의 CUD(Color Universal Design) 기능을 이용해 모노톤으로 체크하며 디자인했다. 서울시민 모두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는 역할을 고려한 디자인이다. 차별받아도 되는 사람은 없다. 만들려는 제품이 누군가를 소외시키지 않는지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 될 것이다.
차별금지법은 성별, 장애, 나이, 언어, 출신국가, 출신민족, 인종, 국적 등으로 인한 차별을 금지하는 것이 골자인 법이다. 2007년 법무부가 정부 입법으로 처음 발의한 뒤 13년동안 6번 발의됐다가 폐기되기를 거듭했다. 17대 국회 임기 만료됨에 따라 자동 폐기된 이후 제정되지 못하고 있다.
늘 옆에 두는 ‘종이 한 장 차이’
끊임없이 제작물을 만들어야 하는 디자이너로서 환경을 생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종이를 이용한 제작물을 많이 만드는 나는 FDSC 우유니 디자이너에게서 소개받은 ‘종이 한 장 차이’를 늘 책상 위에 두고 일한다. 어라우드랩에서 만든 친환경 종이 샘플북이다.
흔히 ‘매우 작은 차이'를 이야기할 때 ‘종이 한 장 차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종이가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는 다 자란 나무를 베야 하고, 그 나무가 자라기까지는 10년에서 30년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국내 한 해 종이 소비량은 2017년 기준 약 991만 톤으로, 나무 수로 환산하면 약 2억 4000만 그루라고 한다. 한 해 종이 소비의 10%만 재생펄프가 40% 가량 함유된 재생지나 비목재종이로 사용한다면 하루에 약 2만 6천 그루의 나무를 살리는 셈이다. 이 샘플북은 디자이너와 제작자가 보다 쉽게 나무를 덜 베는 종이인 재생종이와 비목재종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재생종이와 비목재종이 목록과 60여 종의 종이 샘플을 제공한다. 눈에 보이는 곳에 ‘종이 한 장 차이'를 두니, 되도록 친환경 종이를 사용하게 되었다. 접근성이 높은 두성종이와 삼원특수지에서도 친환경 종이를 분류해서 안내해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깊게 고민해서 오래 쓰는 제품 만들기
IT 스타트업 환경에서 디자이너로서 물성있는 제작물을 만드는 나에게 가장 어려운 미션이다. 회사에서는 리소스를 최소화해서 ‘빠르고’, ‘린(Lean)하게’ 디자인하고 제작하기를 요구받는데, 정반대의 단어들인 ‘깊게 고민해서’, ‘오래 쓰는' 제품을 만들고 싶어 하다니. 하지만 내 의지와는 별개로 IT 스타트업은 속도가 중요하다. 빠르게 적용해보고 살아남는 콘텐츠는 디벨롭하고, 아니다 싶은 것들은 빠르게 접는다. 디자이너인 내 입장에서는 계속 변하는 콘텐츠를 고정된 물성에 담는게 어렵다. 게다가 내가 만드는 제작물은 비용도 많이 들뿐더러 휘발성이 낮다. 한 번 만들어지면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는 이상 오랫동안 존재할 것들이다. 그러니 회사에서 무엇을 만들어달라고 요청을 해 왔을 때 기획자의 요청과는 별개로
1.
그걸 왜 만드는지
2.
꼭 그걸 만들어야만 하는지
3.
다른 걸 만들어서 더 큰 효과를 만들 수 없는지
디자이너의 시선으로 한 번쯤 멈춰 정리해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다. 일회성인 일을 받더라도 물건을 둘러싼 쓰임과 영향을 구조적으로 생각해보는 습관을 통해서 단순한 제품이 아닌, 경험과 가치를 판매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스타트업에서 사용하는 ‘린(Lean)하게’는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실행해서 시장의 피드백을 받으며 수정하자는 의미다.
Credit: 클래스101, 제품 디자인: 박유진 디자이너, 영상 디자인: 박민수 디자이너
얼마 전 제작 요청받았던 업무 중 스마트폰 거치대를 제작하는 일이 있었다. 재직 중인 회사가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청한 사용자가 많았고, 해당 제품을 만드는 게 의미 있다고 판단했다. 테스트 단계에서 빠르게 제작하기 위해 초반에는 프리 소스로 올라와 있는 스마트폰 거치대 도안을 사용하려고 했다. 그러다 동료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브랜드 로고에 있는 그래픽을 이용해 만드는 것이 더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 거치대를 개발해야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제작 기간은 더 오래 걸렸지만, 새로운 디자인이었기 때문에 디자인 등록까지 진행할 수 있었다. 만약 프리 소스로 거치대를 만들었더라면, 몇 번 사용하다가 싫증을 느꼈을 것 같다. 동료들의 세심한 조언 덕분에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
물욕 없는 시대, 모두가 생산자이면서 소비자
소비에 대한 욕망은 사회가 만들어나간다. 1960년대 프랑스 파리의 사회상을 압축적으로 묘사한 조르주 페렉의 소설 『사물들』에서 주인공 제롬과 실비는 파리의 거리를 걸으며 소비 욕구를 느꼈다. 현대의 우리는 걷는 행위조차 하지 않고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며 소비 욕구를 느낀다. 심지어 콘텐츠 생산자의 경계가 모호해져서 소비자가 동시에 생산자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생산자와 소비자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생산자로서의 태도를 점검하고, 함께 추구할 가치가 어떤 것인지 각자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하지 않을까?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생산자로서 인류 모두에게 디자이너의 태도를 제안해본다.
참고 자료
뉴스핌 http://m.newspim.com/news/view/20201231000824
어라우드랩 http://www.aloud-lab.kr/
박유진 IT 스타트업에서 브랜드 경험 디자이너로, 소비자가 더 나은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문제를 찾고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명상과 휴식 콘텐츠에 관심이 있어서 종종 제작을 진행한다. @uzin.works https://uzinp.cargo.site/
책임편집 하형원
편집. 김나영, 김현중, 노윤재, 이예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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